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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동아대학교 석당학술원 석당논총 석당논총 제42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139 - 168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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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 사회가 추구했던 교양의 핵심은 자아실현과 현실에 대한 봉사 실천이었다. 현대 교양교육의 이상 역시 책임 있는 인간과 시민을 지향하는 전인교육을 의미한다. 지식의 양이 많아지고 폐기 속도가 급속한 오늘날 새로운 지식과 정보를 흡수하고,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인 전인교육을 지향하기 위해서는 대학에서의 교양교육은 더욱 강조될 필요가 있으며, 그 중심에 ‘글쓰기’ 교육이 있다. 글쓰기 교육이 지향해야 할 바는 다음 두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지식기반사회, 정보사회, 세계화의 흐름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하여 교양으로서의 글쓰기 교육의 방향은 도구 과목으로서의 정체성을 확립하는 것에서 출발해야 한다. 기존의 형식주의 이론에 따른 글쓰기 교육 방식을 지양하고, 의사소통 능력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식의 글쓰기 교육을 추구해야 한다. 이를 위해 입학생들의 글쓰기 능력을 평가하여 각 학생의 수준에 맞는 글쓰기 교육 과정을 나눌 필요가 있으며, 소규모 단위의 강좌를 개설하여 대화와 토론 등을 활성화하고, 첨삭과 평가를 담당 교수가 전권을 가지는 게 아니라 상호 분석과 평가를 병행해야 한다. 또한, 글쓰기를 연구하고 강의할 독립기구를 만들어 글쓰기 과목의 교수 방법론이 활발하게 연구되고, 체계적인 강의 방식이 도입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둘째, 교양교육으로서의 글쓰기는 사유 절차와 인간 형성의 기능을 충분히 활용하여, 자아실현이라는 교양교육의 목표를 향해 나아가야 한다. 개인사의 관점에서 자기소개서 쓰기, 회고록, 이력서, 사이버 모둠일기 등의 글쓰기를 통해 자기 성찰의 글쓰기를 지향해야 한다. 요컨대, 전통적 교양을 계승한 대학 교양교육으로서의 글쓰기 교육의 방향은 정보사회, 지식기반사회에 맞추어 의사소통 능력의 향상을 추구하되, 성찰이 없이는 진정한 의사소통이 불가능함을 인식하고 자기 성찰의 글쓰기 교육도 강화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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