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8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201 - 214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학업스트레스, 사회부과적 완벽주의와 학업소진의 관계에서 대처반응의 매개효과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경남과 부산 지역에 거주하는 초등학교 5~6학년 학생509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여 각 변인 간의 상관을 알아보고 구조방정식을 적용하여 매개모형을 검증하였다. 수집한 자료는 SPSS 21.0과 AMOS 20.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고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업스트레스, 사회부과적 완벽주의, 회피적 대처반응, 학업소진간에는 유의미한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접근적 대처반응은 사회부과적 완벽주의와는 정적 상관, 학업소진과는 부적 상관이 있었으나 학업스트레스와의 상관은 유의미하지 않는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업스트레스, 사회부과적 완벽주의와 학업소진의 관계에서 대처반응의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접근적 대처반응과 회피적 대처반응은 모두 매개효과를 가지는 것으로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이 연구의 의미와 제한점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