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6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301 - 320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에서 교육연극을 활용하여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다. 대표적인 다문화 교수법인 EEE(Esteem, Empathy, Equity) 모델을 바탕으로 소통(Exchange)의 가치를 구현한 4E(사이)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은 교육연극을 활용하여 4학년 2학기 2단원 사회과 사회변화와 우리생활에 적용한 결과, 교과 교육적 측면에서 통합 교육적 접근으로 여러 교과교육에서 활용되어질 수 있었다. 사회적 교육 측면으로는 교육연극의 문제해결과정을 통해 포괄적인 시각에서 다문화현상에 대한 비판적‧반성적 사고를 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예술 교육적 측면으로도 창의력을 필요로 하는 교육연극의 구성 과정을 통하여 4E 관련 가치를 감성과 이성 그리고 신체를 모두 활용하는 경험을 할 수 있었다. 따라서 다문화교육에 적합한 교육연극 프로그램과 시스템 개발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과 관심이 요구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