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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7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423 - 439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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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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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협동학습 과제에서 나타나는 유아들의 언어적 상호작용은 유아의 성별과 창의성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밝히는데 있다. 연구대상은 경기도 S시에 위치한 Y초등학교병설유치원 및 인근 4개 병설유치원 만5세반 126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전경원(2001)이 개발한 유아 도형 창의성 검사도구(K-FCTYC)를 사용하여 유아의 창의성 점수가 전체 유아의 25% 이내인 상위 집단, 26-50%인 경우에는 중상위 집단, 51-75%인 경우는 중하위 집단, 76%이상인 경우는 하위 집단으로 분류하여 각 수준별 한명씩, 남․여가 2명씩 그룹이 되어 4 명의 이질집단 25그룹, 총 100명을 대상으로 하여 재활용품 및 조형활동 재료를 이용하여‘아이들이 가장 좋아할 수 있는 장난감 만들기’를 1회 실시하였다. 연구에 소요된 시간은 20 분 정도이며 비디오 카메라와 녹음기로 녹화 및 녹음을 하여 김호(2006)가 개발한 유아의 언어적 상호작용 유형 도구를 사용하여 그룹간의 언어적 상호작용 변인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F(t)검증을 사용하였고, 자료 분석은 SPSS 19.0 프로그램을 활용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성별 변인에 따르면, 남아 유아들이 여아 유아들에 비해서 긍정적인 언어적 상호작용을 더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긍정적 상호작용에서는 ‘제안하기’와 ‘혼잣말하기’에서, 의존적상호작용에서는 ‘승인 인정 요구하기’에서 남아가 여아보다 상호작용의 빈도가 높은 것으로나타났다. 둘째, 유아의 창의성 수준 변인에 따르면, 창의성의 상위 수준의 유아들이 다른 집단 유아들보다 긍정적인 언어적 상호작용을 더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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