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39 - 56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사회과 교재 개발 및 활용실태에 관한 연구를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사회과 교재를 교과서, 부교재, 학습자료로 분류하고, 총 20여개 학교에 걸쳐 228명의 초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교재에 대한 개발 및 활용 실태 및 현황을 설문조사하여 그 개선 방안을 도출하였다. 교사 인식 조사 및 분석 결과 사회과교과서에 대해서는 흥미와 학습 분량 부분을 제외하고는 교육과정 반영, 학습 목표 달성, 학생 실생활에의 도움, 외적 체제, 개념이나 용어 제시 측면에서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지역 교과서를 포함한 사회과 부교재에 대해서도 내용에 대한 만족도 및 활용도가 비교적 높았다. 단, 자료 제시 방식으로 서책보다는 CD나 사이트를 통한 배포 방식을 선호하였다. 학습 자료에 관해서는 인터넷을 통해 교사 커뮤니티에 공유되어 있는 개발 자료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설문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사회과 교재에 대한 개선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과서를 개발・활용할 때 열린 교과서관을 가지고 흥미와 분량을 고려하여 다양한 교과서 활용 방안을 참고하고 연구할 필요가 있다. 둘째, 사회과 부교재 개발 및 활용을 위한 꾸준하고 활발한 기관별 시도와 사회과 부교재 데이터 베이스 구축 및 이에 대한 접근성 향상을 위한 지원을 확대해야 한다. 또한 교사들의 학습자료 활용실태를 감안할 때, 교사들의 자발적인 교재개발과 공유에 대한 직・간접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