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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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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조직신학회 한국조직신학논총 한국조직신학논총 제17호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55 - 86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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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리 봐스만(Harry Wassmann)은 마르크봐르트의 신학을 다음과 같 이 소개한다:“나는 프리드리히-빌헬름 마르크봐르트에게서 전통적 신 학에 대한 저항을 발견했으며, 성경의 해방자였으며, 좌파적이고 사회주 의자인 바르트와 더불어 과격한 경건주의자였음을 발견했으며, 유대인 들과 그들의 전통을 항상 진지하게 배우려고 노력하는 자세를 발견했 다. 물론 배움의 이러한 영역들은 나에게 지성적 습득물로서 다가오지 는 않았다. 어쨌든 마르크봐르트는 독일의 나치주의의 경험으로부터 끊 임없이 무엇을 찾았으며 가르쳤으며 말을 걸었으며 기록했다.”2) 마르크 봐르트의 신학은 수많은 유대인들을 죽음으로 몰고 갔던 아우슈비츠 (Auschwitz)의 추악한 역사적 사건과 도그마로 채색된 전통 신학의 유 보로부터 출발한다. 특히 그는 모든 서양의 신학과 학문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면서 하나님의 부르심(Vocatio Dei)에 대한 새로운 질문을 제기 한다. 무엇보다 마르크봐르트의 신학에 있어서“회귀”(Umkehr)라는 단어 는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다시 말해 회귀는 다음과 같이 아주 육체적 이고 실천적인 의미를 갖고 있다: 유대 민족에 대한 무시 혹은 무관심 으로부터 삶의 공동체로의 회귀. 이제 마르크봐르트의 전체 신학을 관 통하는 유대교의 의미가 좀 더 구체적으로 다루어질 것이며 결론 부분 에서 비판적으로 고찰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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