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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한미용학회 대한미용학회지 대한미용학회지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97 - 105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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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내 화장품 기업의 공중관계성과 브랜드이미지, 그리고 고객충성도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하여 국내 여성 소비자 273명을 대상으로 IBM SPSS 21 프로그램과 IBM AMOS 21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탐색적 요인분석과 확인적 요인분석, 신뢰 도분석, 상관관계분석, 그리고 구조모형분석을 통해 주요 결과 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간략하게 제시하면 다음과 같 다. 첫째, 공중관계성과 브랜드이미지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공 중관계성은 브랜드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 타나 소비자가 공중관계성을 높게 지각할수록 브랜드이미지도 긍정적인 측면에서 높아지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공중관계성과 고객충성도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공중 관계성은 고객충성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소 비자가 공중관계성을 높게 지각할수록 고객충성도도 높아지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브랜드이미지와 고객충성도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브 랜드이미지는 고객충성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 나 소비자가 긍정적인 측면에서 브랜드이미지를 높게 지각할수 록 고객충성도도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본 연구에서 일정한 한계점이 존재하는데, 첫째, 본 연 구는 20대 여성소비자들만을 대상으로 공중관계성과 브랜드이 미지 및 고객충성도의 관계를 살펴보았다는 점에서 표본의 성별 이나 연령대를 확대하여 추가적인 연구가 진행될 필요가 있으 며, 둘째, 본 연구의 주요 표본이 서울에 국한되었다는 점에서 본 연구결과를 일반화하는데 다소 제한적이라는 한계를 지닌다. 후속연구에서는 화장품 소비자를 여성 소비자만이 아닌 남성 소 비자를 포함할 필요가 있고, 연령대를 확대하여 연구를 진행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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