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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Baek, Woo-Yeul (남서울대학교) Yoon, Tae-Hoon (남서울대학교) Choo, Jong-Ho (남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과학회 한국체육과학회지 한국체육과학회지 제24권 제5호 (인문사회과학 편)
발행연도
2015.10
수록면
865 - 877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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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내 스포츠용품 산업에 있어 소비자들이 지각하는 브랜드글로벌성이 기능적 및 심리적 가치로 구성된 다차원적 지각가치를 통한 고객충성도 제고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함으로써 스포츠용품 기업들에게 시장세분화를 고려한 글로벌 브랜드마케팅 전략수립에 도움이 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선행연구에서 개발된 설문지를 본 연구에 적합하도록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으며, 편의표본추출법을 이용하여 사전조사를 통해 선정된 경기, 충남, 부산지역에 위치한 N 스포츠브랜드 스토어를 방문한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2015년 7월 1일부터 7월 5일까지 총 300부의 설문지가 배포 및 회수되었다. 중복기재와 무응답 자료를 제외한 296부(99.1%)의 자료를 통계프로그램(SPSS 18.0, AMOS 18.0)으로 전산처리한 후, 기술통계 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상관관계 분석 및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소비자가 인식하는 스포츠브랜드 글로벌성은 기능적 가치(t=4.128, p<.001)와 심리적 가치(t=5.676, p<.001)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또한 스포츠소비자가 지각하는 기능적 가치(t=5.002, p<.001)와 심리적 가치(t=6.492, p<.001)는 고객충성도 제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즉, 스포츠소비자들은 특정 스포츠브랜드의 글로벌이미지를 높게 인식할 경우, 해당 브랜드에 대한 기능적인 품질가치와 즐거움과 신분향상을 인식하는 심리적 가치를 높게 평가하며, 결과적으로 기능적 및 심리적 가치를 높게 인식할수록 고객충성도가 제고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스포츠용품 기업들의 글로벌 마케팅활동에 있어 소비자가 지각하는 브랜드글로벌성, 지각가치, 그리고 고객충성도를 고려한 글로벌 마케팅전략 개발에 관한 시사점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LITERATURE REVIEW
Ⅲ. RESEARCH METHOD
Ⅳ. RESULT
Ⅴ. DISCUSSION
Ⅵ. CONCLUSION
REFERENCES

참고문헌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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