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한국언어문화학 한국언어문화학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73 - 196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재한 아제르바이잔 정부초청 장학생의 사례를 통하여 그들의 학업 경험에 대한 의미를 탐구하고자 하였다. 연구 목적을 위해 한국 내 거주하는 아제르바이잔 유학생들의 한국 대학에서의 학업 경험을 대학수업에서의 경험 측면, 선후배 및 동료와의 관계 측면, 교수와의 관계 측면, 학습활동의 경험 측면에서 살펴보았다. 자료 수집은 서울에 위치한 대학원에 재학 중인 한국정부초청 아제르바이잔 유학생 5명을 대상으로 심층인터뷰를 통해 이루어졌다. 대학 수업에서의 교육 경험 측면에서는 ‘처음 경험한 교육 시스템’, ‘학문적 한국어의 한계’, 선배 및 동료와의 관계 측면에서는 ‘가이드는 선배나 동료보다 인터넷’, ‘따르기 어려운 서열관계’, 교수와의 관계 측면에서는 ‘지나친 권위로 인한 어려움’, ‘다양한 의견에 대한 소통 거부 ’, 학습 활동의 경험 측면에서는 ‘한국 학생의 배제와 분리’, ‘유학생 간의 상호의존’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한국정부초청 아제르바이잔 장학생에 대한 이해를 통해 향후 아제르바이잔 유학생에 대한 보다 다양한 주제의 연구를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