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지혜 (한림대학교) 김지연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래원격교육연구원 평생학습사회 평생학습사회 제19권 제4호
발행연도
2023.11
수록면
1 - 31 (31page)
DOI
10.26857/JLLS.2023.11.19.4.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민간 장학재단의 장학생으로 선발된 저소득층 학생들의 장학지원 수혜 경험과 그 의미를 분석하여, 민간 장학재단의 복합적인 장학지원방식이 저소득층 학생들의 성장에 일으킨 변화를 확인하고, 효과적인 장학지원방식의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S장학재단 질적 종단연구 연구참여자 중 대학장학생 12명을 연구참여자로 선정하였고, 2022년도에 수집된 자료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장학생 경험의 의미는 ‘반전’, ‘확장’, ‘연결’, ‘성찰’로 분석되었다. 장학생들은 경제적, 정서적 지원 속에서 학교생활의 반전을 경험하였고, 다양한 활동 지원으로 경험 세계의 폭을 확장하였으며, 그 과정에서 의미 있는 사람들과 연결되었고, 주기적인 만남을 통해 자신의 현재와 미래에 대한 성찰을 지속하였다. 이 같은 연구결과는 성장 과정의 복잡성을 전제한, 복합적 장학지원방식이 장학생들의 신뢰성을 제고하고, 사회적 자본을 형성하며, 자기주도성을 제고하고, 성찰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다는 교육적 함의를 제공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장학생됨의 의미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8448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