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희선 (혜전대학교) 김호현 (광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33권 제3호
발행연도
2019.9
수록면
421 - 450 (30page)
DOI
10.17286/KJEP.2019.33.3.0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지역사회의 장학생 선발에 필요한 미래인재역량을 평가하기 위하여 수준별 역량 평가도구를 개발하여 타당화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5개 미래인재역량에 따른 평가식별기준을 5수준으로 구별하고 성취기준을 구안한 뒤, 전문가초점집단 면담을 통해 내용타당도를 확보하고 항목별 가중치를 산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미래인재역량의 자기관리역량, 진로역량, 지적역량, 공동체역량, 문화적역량의 5개의 핵심역량별 평가를 하기 위한 행동식별기준은 5수준으로 설정하여 평가도구를 개발하였다. 둘째, 장학생 선발 분야별로 부과된 가중치에서 상대적 차이를 살펴보았다. 글로벌 탐방 장학생 분야는 문화적 역량, 공동체역량 순, 재능키움 장학생 분야는 진로역량, 지적역량 순, 지역사회 뿌리내림 장학생 분야는 공동체역량, 문화적역량 순, 마지막으로 해외유학 장학생 분야는 지적역량, 문화적 역량 순으로 높은 가중치가 부여되었다. 본 연구는 미래인재 육성을 지원하고자 하는 장학생 선발 목적에 적합한 역량요소별 행동도구를 개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Ⅲ. 결과 및 해석
Ⅳ.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