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한국언어문화학 한국언어문화학 제12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11 - 143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국내에 유입되는 학문 목적 학습자의 수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학문 목적 학습자를 위한 체계적인 한국어 교육과정이 없기 때문에 이들은 상당 기간 언어적・문화적 어려움을 겪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별도의 교육과정을 개발하기 위해 석사 과정의 정부초청외국인장학생(KGSP)을 대상으로 삼아 한국어 교육과정에 대한 요구 조사 및 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대학원에서 외국인 유학생을 지도한 경험이 풍부한 교수자 집단을 대상으로 면접 조사를 병행 실시하였다. 이는 학문 목적 학습자들이 국내 대학원 수학 시 체감하는 어려움의 실체를 파악하는 데에서 그치지 않고 학습자와 교수자 모두의 요구를 반영한 해결 방안을 도출하기 위함이다. 이러한 요구 분석을 통해 석사 과정 정부초청외국인장학생 대상 일반적 학문 목적 한국어 교육과정의 교육 목적 및 목표를 설정하였다. 또한 그에 따라 교육 내용을 선정한 후 등급 체계에 따라 배열해 제시하였다. 이는 일반적 학문 목적의 한국어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로서 의의를 지니며 후속 연구를 통해 실효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