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선영 (고려사이버대학교) 한하림 (국립한밭대학교) 이유경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한국언어문화학 한국언어문화학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27 - 59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외국인 유학생의 다양한 요구를 수용하기 위해서는 국내 대학의 학문 목적 한국어 교육과정의 운영 현황을 살펴볼 필요가있다고 보고, 학위 및 비학위 과정의 교육 담당자 6명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면담 결과, 어학연수 기관의 교육 담당자들은 일반 목적 교육과정과 구분되는 학문 목적 교육과정만의 차별성과 입학후 교육과정과의 연계성을 확보하는 데 어려움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나타났다. 학위 과정 내 한국어 교육과정의 교육 담당자들은 유학생간 한국어 수준의 차이가 커 실질적인 수업 운영이 어렵다고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학문 목적 한국어 교육과정 운영의 어려움을해결하기 위해서는 교사 및 교육 담당자가 참고할 수 있는 표준적 성격을 지닌 학문 목적 한국어 교육과정을 개발할 필요가 있으며 특히학문 목적 한국어 교육과정의 하위 유형을 세분화하는 것에 주안점을둘 필요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