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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역한문학회 한문학논집(漢文學論集) 한문학논집(漢文學論集) 제30권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467 - 494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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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한문 학습자의 오역 양상을 확인하고 원인을 분석하여 이에 대한 교육적 처방과 효율적인 지도 방안을 모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는 질적 연구방법으로 진행되었으며 중학교 2, 3학년, 고등학교 2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자료 수집은 수업 관찰, 교사와 학생의 면담, 학습자의 개별 학습지, 문헌 연구 등을 통해 이루어졌고 수집한 자료를 분석하여 한문에 대한 기초지식과 언어적 지식의 부족으로 인한 오역의 원인을 6가지로 범주화 하였다. 범주화한 내용은 첫째, 현토와 끊어 읽기의 미숙, 둘째, 다의어(多義語)에 대한 혼란, 셋째, 품사에 대한 이해 부족, 넷째, 허사의 쓰임에 대한 갈등, 다섯째, 문장 구조 결정의 곤란, 여섯째, 문장의 수사법에 대한 인식 부족이 원인이 되어 오역이 발생하였다. 이 연구는 “한문 학습자가 오역을 하는 원인이 무엇일까?”라는 의문에서 출발하였다. 연구를 수행한 결과, 한문 교수-학습 과정에서 잠재적으로 인식되었던 한문 학습자의 오역 양상을 범주화하고, 오역의 원인을 파악 할 수 있었으며, 오역을 줄일 수 있는 방안을 계획하고 수업 현장에 다시 적용하여 교사와 학생이 한문 문장을 효율적으로 교수-학습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수 있었다. 그러나 한문 산문과 한시의 독해 과정을 살피지 못하였다. 또한 오역을 줄일 수 있는 방안을 한문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 언어적인 지식이라는 제한된 요인으로 접근하였다. 부족한 점에 대한 후속 연구가 이어져서 한문 학습자의 한문 독해 능력이 향상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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