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8권 제3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65 - 78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생활환경의 변화에 따라 개인적인 가치관과 소비행동에도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특히 식품류의 소비는 70% 이상이 직접적으로 매장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며, 따라서 구매시점에서의 패키지디자인 매체는 매장에서의 고객에 대한 인터셉션(interception)을 담당하며 태도와 구매결정의 직접적인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즉, 식품에 있어서의 패키지디자인의 표현은 이성적인 정보전달의 역할도 중요하지만 맛있어 보여야 하는 궁극적인 식품의 고유 속성을 잘 드러내야만 소비자가 선호할 것이며 이는 곧 바로 구매행동으로 이어질 것이다. 패키지디자인에 있어서 시각적, 감성적 표현요소는 소비자에게 호감도와 친근감을 일으켜 구매행동으로 연결하는 직접적이고도 강한 마케팅요소이다. 패키지디자인에 대한 소비자의 긍정적인 태도는 곧 바로 그 상품에 대한 태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본 연구는 패키지디자인의 시각적 요소가 소비자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것으로, 국내 대형마트에서 판매되어지고 있는 국내 4개사 레토르트 카레 패키지디자인을 중심으로, 어떠한 요소들을 소비자가 선호하는지 시각적 요소를 도출, 분석 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으로는 대형마트에서 판매되어지고 있는 4개사브랜드 4개의 제품에 대한 브랜드로고타입, 컬러, 일러스트레이션 및 사진, 레이아웃 등을 중심으로 즉석카레제품의 패키지디자인 요소에 대한 디자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소비자 설문은 즉석카레를 구입해본 경험이 있는 소비자 80명의 설문을 통한 실증적 분석을 하였다. 분석결과, 패키지디자인에 있어서 카레제품 결정시 구매에 미치는 중요도에 대한 물음에 브랜드로고 다음으로 컬러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제품구매 결정 시기에 대한 물음에 매장에 들어선 후 판매대 앞에서 제품을 보면서 결정한다는 소비자가 72.5%로 압도적으로 많았다. 식욕이 느껴지는 컬러 배색에 관한 질문에는 적색계열의 제품들이 높게 나왔으며 상대적으로 녹색계열의 컬러에서는 낮은 반응이 나왔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카레제품을 위한 컬러 전략이 필요하며, 그 전략을 효율적으로 개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며 카레 브랜드에 있어서 가장 강력하고 효과적인 컬러마케팅을 통해 브랜드 판매증대와 함께 강력한 브랜드 이미지를 형성 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