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5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29 - 138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사하라이남 아프리카 지역의 4개 권역의 아동 4명 중 1명은 학교에 출석하지 못하고 있으며, 특히 젠더불평등으로 인한 여성의 낮은 교육 이수율은 청소년 임신율, 모성 사망율 등과 깊은 관계가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볼 때 열악한 환경과 성적차별, 가사노동과 조혼 등의 이유로 교육의 기회가 단절되어 있는 여아교육의 중요성은 매우 높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제구호개발기구인 세이브더칠드런 코리아의 캠페인을 중심으로 아프리카 여아교육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디자인을 제안하고 개발하였다. 이는 일반시민을 대상으로 인식개선 및 모금활동을 진행함으로써 여아교육이 빈곤에 대한 근본적 변화 요인임을 인식하게 하고, 적극적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세이브더칠드런의 목적과 함께 한다. 이를 위한 연구범위 및 방법은 다음과 같다. 먼저, 캠페인 철학에 부합하는 네이밍과 로고를 제작하고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컨셉 및 캠페인 커뮤니케이션 전략의 기본 방침을 제시하였다. 다음으로, 슬로건 및 포스터를 제작하여 교육의 기회를 받지 못하는 여아들의 의지와 현실을 이미지화 하여 메시지를 전달하였다. 또한, 리플렛과 홈페이지 제작을 통해 캠페인의 취지와 아프리카 여아교육의 현실, 캠페인 진행상황, 캠페인소식 등의 정보를 제공하고, 참여하기를 통해 다양한 후원방법과 캠페인 소개 등이 이루어 질수 있는 인터페이스 디자인을 제작하였다. 본 개발을 통해 저개발국가의 여아 학습 지속률 상승을 통한 삶의 질 향상과 더불어 국내 기부 문화 측면에서도 시민과 기업의 인식개선을 통한 지속적 관심과 적극적 참여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