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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5권 제2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7 - 30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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뇌혈관 질환의 예방관리는 비만, 흡연, 음주 등의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것에서 시작된다. 그러므로 올바른 생활습관 유지에 대한 인식 확산 및 이를 위한 사회적 차원의 효과적인 공공 커뮤니케이션 캠페인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심뇌혈관 질환 예방관리를 위한 공공 커뮤니케이션 캠페인 사례를 국내와 미국, 영국과 캐나다로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사례는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캠페인의 구성(실행주체, 전략요소)과 메시지 유형(전략, 내용, 소구유형)으로 구조화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심뇌혈관 질환 캠페인의 실행주체는 대부분 정부기관 및 협회를 통해 이루어졌고, 캠페인 전략의 경우, 교육적 전략과 기술/제도적 전략이 사용되었으며 강제적 규제는 사용되지 않았다. 메시지의 유형 별로 살펴본 결과, 메시지 전략은 예방과 촉진의 전략이 같이 사용되었고, 참여유도 캠페인은 예방의 전략이 사용되었다. 메시지 내용의 경우, 건강검진 및 생활습관 개선 프로그램 캠페인은 정보적인 내용이었고, 참여적 캠페인은 설득적인 내용이었다. 또한 메시지의 소구 방법은 정보적인 메시지나 참여 유도 캠페인은 획득 소구가 사용되었고, 위험성을 강조할 경우에는 손실소구가 사용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심뇌혈관 질환의 예방관리를 위한 효과적인 헬스 커뮤니케이션 공공 캠페인을 기대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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