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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6권 제1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75 - 92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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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적인 경제성장의 영향으로 가계소득의 증가와 생활수준의 향상을 경험한 소비자들은 이전보다 훨씬 높아진 구매력을 바탕으로 점차 고급화된 소비를 지향하게 되었다. 이와 같은 소비의 변화는 기존 상품보다 질적 우위의 제품에 고가의 가격이 조화된 프리미엄제품의 등장을 초래하게 되었고 전통적인 경제학의 관념을 뒤엎으며 높은 판매량을 올리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특성상 저 관여 제품군에 속하는 제과시장에서도 나타나고 있다. 지난해 ‘유해성 파동’이후 매출 하락세를 보이고 있는 제과시장은 웰빙 트렌드와 매출부진이란 이중고를 돌파하기 위해 타깃 층을 확대하며 고급원료는 물론 인체에 무해한 첨가물만을 사용하여 품질과 가격을 높인 제품을 내놓고 있다. 이러한 프리미엄 제품이 제과 매대에서 일반제품과 차별화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제품과 다른 시각요소를 필요로 하게 된다. 따라서 본 논문은 제과시장의 새로운 변화로 프리미엄 제품이 등장하고 있는 현 시점에서 브랜드에 프리미엄 이미지를 형성하여 소비 심리를 자극하는데 가장 핵심적인 전략은 패키지디자인이라고 판단하고 일반제품과 구별되는 특성을 표현하기위한 차별화 방안을 모색하고자한다. 패키지디자인은 직접적으로 소비자와 접촉하는 구매 점에서 브랜드 이미지를 전달할 뿐만 아니라 육안으로는 비슷해 보이는 제품을 차별화하는 가장 큰 요인으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브랜드 이미지와 패키지디자인의 아이덴티티 형성에 연관하여 제과류 프리미엄 제품 패키지디자인의 역할과 나아가야할 방향을 제시하는데 중점을 두고 연구하였다. 그 결과 프리미엄 제품은 일반제품에 비해 품질과 원료, 가격 면에서 차별되지만 소비자들은 그 차이를 패키지디자인에서 느껴지는 신뢰감과 고급스러운 이미지로 식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기존 제품에서 경험하지 못한 독창적인 시각 요소는 소비자에게 프리미엄 제품으로써의 이해를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1차적으로 소비자들에게 프리미엄 제품으로 지각된 제품은 재 구매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기업은 많은 비용을 들여 개발한 프리미엄 제품의 성공을 위하여 패키지디자인의 개발에 더 많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이를 위해 지속적인 패키지디자인의 차별화 연구를 통해 독창적인 브랜드이미지를 형성하고, 그 브랜드 자체로 사랑받는 방법을 보다 전략적이고 예리하게 구사해야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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