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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5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293 - 300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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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재생’의 명목으로 추진되는 사업들이 오랜 문화와 역사를 싹쓸이하는 재개발, 재건축으로 이루어지고 있어 그 한계를 드러내고 있으며 ‘도시재생 디자인’을 기획·평가하는 데 있어서 명확한 기준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이에 연구를 통하여 그 기준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본 연구는 ‘도시재생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법령이 시행된 이후에 발표된 KCI 등재지 및 학위논문 중에서 학술연구정보서비스(RISS)에서 ‘도시재생’과 ‘디자인’의 2차 검색을 통해 수집된 총 29편(학위논문 17편, 학술논문 12편)의 논문을 대상으로 종합적 메타분석을 통해 학문적 배경, 연구 목적 그리고 ‘디자인’ 적용 분야 및 기준을 조사·분석하여 정리하였다. 분석 결과, 디자인의 적용기준을 제시한 것은 총 16편(55%)이었으며 디자인 적용대상은 유휴(산업)시설, 도시경관이 중심이었다. 이를 기초로 도출된 ‘도시재생 디자인’의 기획·평가 기준 항목은 비물리적인 항목인 ‘역사성’, ‘정체성’과 물리적인인 항목인 ‘장소성’, ‘관계성’ 그리고 이 요소들을 관통하는 ‘상징성’ 등 총 5가지 항목이었다. 이는 ‘도시재생 디자인’을 기획·평가함에 있어서 해당 도시의 장소와 관계를 고려하여 역사와 정체성을 드러낼 수 있는 상징을 통해 그 도시만의 고유한 브랜드를 정립할 수 있는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명확한 기준을 제시함과 동시에 디자인 관련학과의 ‘도시재생 디자인’과 관련한 다양하고 심도 있는 학술적 연구 참여의 폭을 넓혀줄 필요가 있다는 시사점을 제기하는 데 그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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