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지체중복건강장애교육학회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제58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65 - 287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특수교육실무원의 사회적 지지, 직무 스트레스, 소진 수준을 분석하고, 사회적 지지가 직무 스트레스 및 소진에 미치는 영향, 직무스트레스가 소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U지역 특수교육실무원 286명에게 설문지를 배부하고, 설문에 응답한 191부를 분석대상으로 사용하고, 학력, 경력, 담당학생 장애정도에 따라 집단 간 차이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력, 경력, 학교형태, 학교급에 따른 직무스트레스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고, 경력에 따른 소진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고, 담당학생 수에 따른 사회적지지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둘째, 특수교육실무원의 사회적 지지가 직무 스트레스 및 소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평가적지지가 실무원의 직무스트레스와 소진을 유의미하게 설명해 주는 변인으로 나타났다. 셋째, 직무스트레스가 소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직무스트레스 중 인간관계와 스트레스증상이 소진을 유의미하게 설명해 주는 변인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특수교육실무원의 직무스트레스와 소진을 완화시키고, 사회적지지를 증가시키는 방안에 대한 기초연구로서의 의의를 갖는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