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성범 (대전대학교)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61권 제1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205 - 224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통합교육 환경에서 ADHD 아동을 담당하는 초등일반교사 173명의 직무스트레스, 심리적 소진, 사회적 지지의 관계에서의 영향력을 살펴보기 위해 실시되었다. 또한 교사의 심리적 소진과 직무스트레스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의 매개효과를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는 아래와 같다. 첫째, 통합교육 환경에서 ADHD 아동을 담당하는 초등일반교사의 직무스트레스는 심리적 소진과 정적인 높은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그리고 직무스트레스와 사회적 지지, 심리적 소진과 사회적 지지는 부적인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통합교육 환경에서 ADHD 아동을 담당하는 초등일반교사의 직무스트레스가 높을수록 심리적 소진은 높아지며, 사회적 지지가 높을수록 심리적 소진은 낮아지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를 살펴보기 위해 각 하위변인별로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그 결과, ADHD 아동을 담당하는 통합학급 초등일반교사의 직무 스트레스와 심리적 소진과의 관계에서 정서적 지지는 완충적 조절효과의 결과로 나타났다. 셋째, ADHD 아동을 담당하는 통합학급 초등일반교사의 직무 스트레스와 심리적 소진과의 관계에서 정보적 지지의 완충적 조절효과 또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넷째, ADHD 아동을 담당하는 통합학급 초등일반교사의 직무 스트레스와 심리적 소진과의 관계에서 도구적 지지와 평가적 지지의 완충적 조절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