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성범 (대전대학교)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60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17 - 131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ADHD 아동을 담당하는 통합학급 초등일반교사 211명의 완벽주의, 심리적 소 진, 회복탄력성의 관계에서의 영향력을 살펴보기 위해 실시되었다. 또한 교사의 완벽주의와 심리적 소진의 관계에서 회복탄력성의 매개효과를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는 아래와 같다. 첫 째, ADHD 아동을 담당하는 통합학급 초등일반교사의 완벽주의는 심리적 소진과 정적인 높 은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그리고 완벽주의와 회복탄력성, 심리적 소진과 회복탄력성은 부적 인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ADHD 아동을 담당하는 통합학급 초등일반교사의 완벽주의가 높을수록 심리적 소진은 높아지며, 회복탄력성이 높을수록 심리적 소진은 낮아지는 것을 의 미한다. 둘째, ADHD 아동을 담당하는 통합학급 초등일반교사 완벽주의가 심리적 소진에 미 치는 영향보다 ADHD 아동을 담당하는 통합학급 초등일반교사의 완벽주의와 회복탄력성이 함께 영향을 미칠 때 심리적 소진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ADHD 아동을 담당하 는 통합학급 초등일반교사의 완벽주의와 심리적 소진의 관계에서 회복탄력성은 매개효과를 나타내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