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04.1
수록면
61 - 8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지리과 기능영역은 절차적, 수행적 성격을 갖는 방법적 지식으로 범주화될 수 있으며 지식기반 사회에서 추구하는 창의적 활용능력과 문제해결능력을 갖춘 지식의 구현에 적합한 부문으로서, 대안적 평가의 본격적인 도입과 관련하여 학습결과 중심의 평가가 지니는 문제점을 완화시키고 교사의 일방적 수업관행을 개선할 수 있다는 점에서 교육과정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할 것이다. 국가교육과정 체제하에서 교육내용을 결정하는 것은 교육과정이라는 판단아래, 본 연구에서는 기능영역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우리나라 및 영국의 지리과 국가교육과정과 미국의 지리과 표준에 제시된 기능영역의 내용을 고찰함으로써 우리나라의 지리과 기능영역에 주는 함의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기능 영역은 제 6차 교육과정부터 다양한 기능과 학습자료가 제시되는 등 많은 개선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중등학교에서는 특정 학년의 특정 단원에 기능영역이 집중됨으로써 전 과정에 걸친 지속적인 학습이 여전히 어려운 상황이고 상대적으로 기능영역의 비중이 높은 초등학교에서도 교수·학습자료 및 기능 영역의 제시가 제한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영국과 미국의 교육과정은 기능영역에서 단계별 위계가 비교적 잘 나타나고 기능영역이 학습프로그램에서 큰 비중을 차지함에 따라 기능영역의 교수·학습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