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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제26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39 - 58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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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일본의 고등학교에서 최초로 필수과목으로 신설된 「지리총합」의 필수화 과정과 과목의특성을 밝히는 것이다. 일본의 고등학교에서는 1970년대 말에 「현대사회」, 1980년대 말에 「세계사」가 필수로 지정되면서 지리 이수자가 격감했다. 그 결과 1990년대 중후반부터 지리학자들에게 빈곤의 악순환이 표면적으로 드러났다. 이에 지리 관계자들은 2003년부터 일본지리학회를 중심으로 지리의 사회적 중요성을 홍보하고 연구하는등 다양한 활동을 펼쳤다. 또한 지리 연구자들은 일본학술회의에 참가하여 지리교육 개혁을 위한 유용한 제언을제시했다. 지리 관계자들의 15년에 걸친 부단한 노력으로 마침내 2018년 3월에 고시된 고등학교 학습지도요령에「지리총합」이 필수과목으로 신설되었다. 이 과목은 글로벌과 로컬의 관점에서 지속가능한 사회 만들기를 강조한다. 그리고 이 과목을 상징하는 핵심어는 지도와 지리정보체계(GIS), 지속가능발전교육(ESD), 방재 등이며, 교육방법은 주제 중심의 탐구학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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