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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철기 (경북대학교) 심정보 (서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역지리학회 한국지역지리학회지 한국지역지리학회지 제25권 제2호(통권100호)
발행연도
2019.5
수록면
274 - 285 (12page)
DOI
10.26863/JKARG.2019.5.25.2.2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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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일본이 지리 교과의 위상을 제고하기 위해 지속가능발전교육을 어떻게 지리 교과와 관련지어 정당화했는지를 살펴보고 이것이 주는 함의를 고찰하고자 한 것이다. 일본 지리교육계는 지리의 부흥을 위한 노력의 성과로 고등학교에 「지리총합」이라는 필수과목을 안착시켰다. 지리교육의 국가 및 사회적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점을 강조하였는데, 여기서 범교육과정 주제인 지속가능발전교육에의 기여를 빼놓을 수 없다. 일본 지리교육계는 지속가능발전교육과 지속가능발전교육에 관한 글로벌 액션 프로그램,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지리교육에 관한 루체른 선언 등을 적극 도입하여 ‘지속가능한 사회 만들기’라는 새로운 지리적 용어를 만들어 내고 이를 필수과목 「지리총합」의 주요 내용 중의 한 축을 형성하도록 하였다. 이 연구는 일본지리교육계의 이러한 지속가능한 사회 만들기를 위한 제언 배경 및 과제, 내용을 고찰한 후, 2018 학습지도요령에 이것이 어떻게 투영되어 있는지를 탐색하여 그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지속가능발전교육(ESD)과 지속가능발전 교육에 관한 글로벌 액션 플랜(GAP)
3. 일본의 지리교육 부흥 운동과 지속가능발전교육(ESD)
4. 결론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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