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95 - 119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초등 사회과 지리영역을 대상으로 몰입 수업의 요인과 과정을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몰입 요인은 내·외적으로 나누어지고, 이들의 상호작용에 의해 몰입이 이루어진다. 둘째, 외적 요인은 ‘도전과 기술 사이의 균형’, ‘상호작용’, ‘학습 목적의 구체성’이며, 내적 요인은 ‘기대감’, ‘자신감’, ‘성취감’, ‘재미’, ‘긴장감’, ‘능동성’, ‘책무성’, ‘심리적 안정감’, ‘통제감’, ‘존중감’ 등이다. 셋째, 몰입의 유형은 ‘도전과 기술 사이의 균형’에 의한 것과 ‘상호작용’에 의한 것으로 나누어진다. 넷째, 자료 조작 중심의 사회과 수업에서 ‘도전과 기술 사이의 균형’에 의한 몰입은 내용을 올바르게 이해하는 인지적 기술과 자료를 조작하는 기능적 기술이 갖추어질 때 이루어진다. ‘상호작용’에 의한 몰입은 학습 목적을 구체적으로 인식하고, 내용과 방법에 익숙하며, 통제감, 책무성, 기대감, 능동성, 긴장감을 느낄 때, 그리고 모둠내의 동질성이 확보 될 때 보다 활발히 이루어진다. 다섯째, 이 두 유형의 몰입은 꼬리에 꼬리를 물듯이 교육과정을 재구성할 때 잘 나타난다. 여섯째, 수업 환경과 개인의 학습 성향에 따라 몰입에 작동하는 내·외적 요인이 달라 몰입의 과정은 다양하게 나타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