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13 - 30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지리교실수업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고, 어떻게 진행되는 지를 이해하는데 필요한 지리수업에서 나타나는 교수유형을 밝히기 위해 교실수업에서 교사의 신념과 사고와 행동이 전개되는 과정에 대한 논리적 분석을 토대로 유형분석의 준거들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지리수업이 특정한 교수행동과 이러한 교수행동을 결과로서 낳게 한 교수-학습과 관련된 교사의 개인적 신념과 습관에 의해 이루어진다는 사실에 주목하였다. 이러한 교수행동과 교수신념에 대한 논리적 분석의 결과 지리교수유형을 찾아내기 위한 분석의 준거들을 찾아내었다. 이러한 준거로서 교수신념의 차원에서는 개인철학과 인성을 포함하는 교사개인의 측면, 교사관, 학생관, 수업관 등을 포함하는 간접적인 교실수업의 측면, 교과의 본질에 대한 신념(교과관), 교과의 교수에 대한 신념(교과교수관), 교과학습에 대한 신념(교과학습관)을 포함하는 직접적-교과적인 지리수업 측면의 요인들을 제시하였다, 교수행동의 차원에서 양적접근에서는 논리적 교수행동, 전략적 교수행동, 간접적 교수행동을, 질적 접근에서는 수업조직, 대화의 이동, 사회적 참여구조, 학습주제의 변환과 같은 것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