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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지체중복건강장애교육학회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제59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13 - 234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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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이 연구의 목적은 시각장면 디스플레이(Visual Scene Display; VSD)를 적용한 AAC 중재에 나타난 VSD의 특성을 AAC Technologies 구성요소별로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의사소통장애 아동을 위한 VSD 기반의 AAC 중재 적용 가능성을 살펴보는 데 있다. 연구방법: 2016년 6월 이전에 발표된 의사소통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이루어진 연구논문과 VSD 관련한 학회 발표·포럼자료, 홈페이지 게시자료, 신문기사 등을 분석하여 VSD 기반 AAC 중재를 위한 핵심어휘와 상징체계의 선정, 레이아웃 및 상징조직, 내비게이션, 선택기법, 메시지 산출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았다. 연구결과: VSD는 주로 영·유아를 대상으로 실시되었으며, 핵심어휘는 AAC 사용자가 경험한 일 또는 일상생활 위주의 실제장면과 관련된 어휘를 중심으로 핵심어휘를 선정하였고, 상징체계는 일상생활 또는 경험을 의사소통에 필요한 핵심어휘가 잘 드러나도록 촬영한 장면 사진을 활용하였다. 장면 사진 위에 나타난 인물, 사물과 특정 대상 위에 직접 핫스팟(hotspot)을 설정하여 레이아웃을 구성하였고, 내비게이션은 목표 어휘의 선택이 용이할 수 있도록 다양한 단서들을 장면 사진 위에 추가로 제공하였다. 또 상징 선택방법은 장면 사진에 보이는 대상을 직접 선택하는 방법을 적용하였다. 의사소통 상대에게 전달되는 메시지는 AAC 사용자의 연령, 성별 등을 고려하여 기기에 직접 녹음한 음성이 출력되도록 구성되었다. 결론: VSD 기반 AAC 중재의 특징을 정리한 결과를 바탕으로 의사소통장애아를 위한 AAC 중재를 위해 핵심어휘와 상징체계의 선정, 레이아웃 및 상징 조직, 내비게이션, 선택방법, 메시지 산출을 중심으로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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