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혜성 (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시각장애교육재활학회 시각장애연구 시각장애연구 제33권 제1호
발행연도
2017.3
수록면
55 - 82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AAC활용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미국 펜실베니아주 스테이트 컬리지 지역에 소속되어 있는 공립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에 재학중인 의사소통 장애학생의 AAC 지원방법과 그 효과의 본질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은 AAC 사용을 중점적으로 참여관찰, 관련자 심층면담을 통해서 현상학적 질적연구를 시행하였다. 연구참여자는 시각에 문제가 있는 학생이 포함된 지적, 지체, 청각장애로 인한 의사소통 장애학생, 그와 관련된 특수교사, 일반교사, 보조원, 치료사, 시각담당교사, 일반학생이 참여하였다. 결론은 첫째, AAC 지원방법에 대한 결과로 ‘대학과 교육청의 연계지원’의 이라는 상위주제와 ‘AAC 활용의 조기지원’, ‘보편적 지원’, ‘전문적 지원’, ‘관련된 구성원들의 팀협력 지원 이라는 하위주제가 도출되었고, 둘째, AAC 지원효과에 대한 결과로 ‘자발적인 소통의 증가’라는 상위주제와 ‘자유로운 의사표현의 가능성’, ‘학업능력의 진보성’, ‘적극적인 활동참여자의 가능성’이라는 하위주제가 도출되었다. 본 연구는 미국에서 이루어지는 AAC 지원방법과 AAC 중재로 인한 효과고찰을 통해서 우리나라 AAC 적용을 위해서 필요한 부분들을 준비할 수 있도록 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