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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청각언어장애교육학회 한국청각언어장애교육연구 한국청각언어장애교육연구 제10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25 - 147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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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보완대체의사소통에 대한 연구동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심층적 및 범주화 분석 방법을 적용하였다. 연구동향의 심층적 분석을 위하여 AAC와 관련된 연구동향 논문 26편이 선정되었다. 또한, 연구동향의 범주화 분석에서는 AAC와 관련된 선행연구 56편의 논문이 선정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AAC에 대한 연구동향에 대한 논문은 2000년 전 한 편에서 2010년 이후에 8편, 그리고 2015년 이후에 10편으로 증가하였다. 2000년 이전의 AAC에 대한 연구동향은 도구 개발에 초점을 둔 반면, 2010년 이후에는 의사소통 중재를 목적으로 연구가 수행되었다. 둘째, AAC에 대한 연구는 2000년 이후에 지속적인 증가 추세를 보였으며, 다양한 연령층을 연구대상으로 적용하고 있는 추세이다. AAC 연구의 주요 종속변인은 의사소통 중재이며, 다음으로 AAC지원에 대한 인식이었다. AAC 연구의 주요 종속변인인 의사소통 및 AAC 지원에 대한 인식과 관련된 독립변인은 도구 개발 및 사회적 상호작용이 가장 많았다. 본 연구에서는 AAC의 필요성이 언어적 도구 및 사고의 확장 등에 초점을 두어야 하는 당위성에 대하여 제안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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