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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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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한경임 (창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체중복건강장애교육학회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제61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0
수록면
19 - 47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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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이 연구의 목적은 T.A.C.L.E.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미국 초등학교 특수학급에서 보완대체 의사소통(AAC) 중재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알아보는 것이었다. 연구방법: AAC 중재가 이루어지는 미국 초등학교 특수학급 T.A.C.L.E. 프로그램에서 이루어지는 활동에 대해 분석하기 위해 질적연구 방법을 적용하였다. 본 연구자는 4개월간 보조교사로 참여관찰을 통해 기록한 자료와 수집 자료, 연구자의 반성적 저널을 연구 자료로 활용하였다. T.A.C.L.E. 프로그램에는 특수교사 3명, 복합의사소통장애 학생 13명, 보조원 5명이 있었다. 연구결과: 첫째, T.A.C.L.E. 프로그램에서는 다중양식 AAC 체계를 사용하고 있었다. 둘째, T.A.C.L.E. 프로그램에서 AAC 중재는 문해력과 언어지도에 중점을 두고 있었다. 셋째, T.A.C.L.E. 프로그램에서 AAC 중재는 다양한 교과활동과 학교생활 속에서 이루어졌다. 넷째, T.A.C.L.E. 프로그램에서 AAC 중재는 보조원, 학교 언어병리사, 지역 센터 언어병리사 및 보조공학사와의 협력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었다. 결론: 본 연구의 결과는 우리나라 특수학급의 교사들에게 AAC 중재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해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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