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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경옥 (대구대학교) 류규태 (예아람학교)
저널정보
한국특수교육교과교육학회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33 - 55 (23page)
DOI
10.24005/seci.2023.16.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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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지체장애 특수학교에서 실시한 학교 차원 AAC 지원체계의 성공 요인과 향후 지원 요소에 대한 교사 인식을 조사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AAC 관련 전문적 교원학습 공동체를 이끌었던 교사와 학교 차원의 AAC 지원체계 담당 업무를 맡았던 교사 8명을 대상으로 초점 집단 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먼저 학교 차원 AAC 도입 초기에는 무관심 또는 부담이 컸고, 교육과정과 연계된 운영에 어려움이 있었으며, 전문가에게 많이 의존하는 경향이 있었다. 둘째, 학교 차원 AAC 지원체계의 성공 요인으로 교사들은 AAC 지원체계의 필요성에 대한 적극적인 수용과 전문가와 교사 간 유기적 협력체계를 꼽았다. 그리고 업무 담당자 지정을 통한 지원의 연속성을 확보한 점과 관리자의 이해를 바탕으로 안정적인 행·재정 지원이 주요한 요인이었다고 하였다. 셋째, 학교 차원의 AAC 지원체계의 유용성으로 구성원의 인식 변화를 통한 학교 의사소통 교육의 중요성이 공감되는 학교 교육문화 형성과 일상적 자문이 가능한 지원체계의 선진화를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성공적 확산을 위한 향후 과제로 활용성을 반영한 예산 편성 등의 법·행정적 정책 개선과 실습 중심의 워크숍 개최 등의 의사소통 교육 실행을 위한 실제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학교 차원의 AAC 지원체계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의사소통 교육 보완 교재 및 장비 사용 지침이 담긴 표준화된 수업 지원 모델 개발 등에 대한 논의 및 후속 연구에 관한 제언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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