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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지체중복건강장애교육학회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제60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21 - 141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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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사업주의 직무현장 지도를 통한 대학 평생교육원 내 서류함 기법(In-Basket) 기반의 연계학습이 발달장애 근로자들의 조리직무기술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연구방법: 연구 참여자는 중소기업 내 식당에서 반찬세팅 직무를 담당하고 있는 계약직 근로자 세 명이 사업주의 인사관리 요구에 따라 새로운 직무로 경력개발 대상자로 고려되어야 한다는 요구 속에서 선정되었다. 연구 환경은 식당사업장 내 주방과 대학 평생교육원 내 시청각교육실으로 구성되었고, 연구 설계는 단일대상연구 중 대상자간 중다간헐 기초선 설계가 반영되었다. 독립변인은 사업주의 직접교수를 통한 반응촉진기법에 기반을 둔 직무현장 지도와 대학 평생교육원 내 서류한 기법 기반 연계학습이 상호 통합적으로 적용되는 절차로 구성되었다. 종속변인인 조리직무기술은 현재 조리보조 직무를 담당하고 있는 연구 대상이 사업주의 요구와 추천에 의해 경력개발을 목적으로 하여 습득하는 것으로 정의되었으며, 고등어뚝배기를 조리하는 수행을 의미한다. 그리고 종속변인은 과제분석을 통해 총 10가지의 하위 단계기술로 구성되었다. 연구결과: 연구 참여자는 구성된 독립변인의 적용을 통해 종속변인을 효과적으로 습득하고, 중재가 종료된 이후 4주가 지난 시점에서 중재의 최종 적용 효과대로 종속변인의 수행을 유지하고 있었다. 결론: 연구 참여자에게 적용된 사업주의 직무현장 지도를 통한 대학 평생교육원 내 서류함 기법(In-Basket) 기반의 연계학습과 조리직무기술 간의 상호 유의미한 상관성이 지지될 수 있다는 측면을 결론지을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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