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창의력교육학회 창의력교육연구 창의력교육연구 제15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35 - 47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생의 정서지능과 유머가 창의적 인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실시되었다. 이를 위해 대학생의 정서지능, 유머, 창의적 인성 검사를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은 경기도, 강원도, 충청도에 소재한 4개 대학의 학생들 308명이었다.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정서지능과 유머 그리고 창의적 인성은 대부분의 요인들에서 유의미한 정적상관을 보였다. 둘째, 정서지능이 창의적 인성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약 20%를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독립변인 하위요인 중 정서활용이 창의적 인성에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머가 창의적 인성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약 16%를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독립변인 하위요인 중 유머생성이 창의적 인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결론에서는 정서지능과 유머를 고려한 교수방법 및 다양한 평가 방법에 대한 제언과 연구의 제한점 및 추후 연구에 대해 언급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