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창의력교육학회 창의력교육연구 창의력교육연구 제15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 - 2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대학의 전공교육과 창의성 교육이 각각 독립되지 않고 서로 상보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교육방안을 제시하고자 연구를 수행하였다. 전공교육 속에서 대학생들이 직면하게 되는 문제상황들을 창의적 사고기법과 접목시킴으로써 새롭고 남다른 해결방안들을 모색할 수 있도록 이들의 사고를 이끌어 줄 수 있는 대학 전공수업의 사례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연구대상이 될 교과목으로 대학교 건축학과에 개설된 “건축설계 스튜디오”를 선정하였다. 건축설계교육을 혁신하기 위한 방법으로 창의적 사고기법들을 적용하였으며, 그 효과를 질적분석 방법을 통해 평가함으로써 강의 상황 속에서 적용 가능한 교수도구의 샘플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건축학과 1학년과 2학년 건축설계 스튜디오 수업에 적용된 창의적 사고기법은 다수의 학생들이 매우 다양하고 구체적인 아이디어를 고안하도록 이끌어 주었으며 그것을 실제 설계 작업에 적용하는 고무적인 결과를 도출하게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