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25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99 - 324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성인학습자들이 디자인 사고 교육을 통해 어떠한 창의적 사고 경험을 했는지, 이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지를 알아보고, 성인학습자들의 창의적 사고 발현 근거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 결과, 디자인 사고 교육 후에 일상적인 생활에서 발현가능한 자기주도적 활동이라는 긍정적 인식으로 변화하였고, 인식 전환의 구체적인 요인은 창의적 자기발견과 리더십, 상호작용 범주로 세분화 되었다. 또한 디자인 사고 교육의 각 단계에서 경험된 창의적 사고는 호기심, 민감성, 통찰, 유창성, 독창성, 융통성, 정교성의 경험으로 발현됨을 알 수 있었다. 디자인 사고 교육에 대한 성인학습자들의 인식은 창의적 사고에 대한 인식과 같이 긍정적으로 변화하였으며, 이를 종합하여 볼 때 디자인 사고 교육은 성인 학습자의 창의적 사고력 함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성인학습자들의 창의적 사고의 중요성과 계발 가능성을 보았다는 점에서 향후 디자인 사고 교육을 통해 창의적 사고 변화를 경험할 수 있도록 준비해나갈 필요성이 있음을 최종 시사한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향후 디자인 사고 교육 개설과 도입을 설계할 때 질적인 향상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