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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실과교육연구학회 실과교육연구 실과교육연구 제24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39 - 54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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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디자인 씽킹 기반의 발명 문제 해결 활동 평가를 위한 루브릭을 개발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고인규(2017)가 제안한 루브릭 개발 절차를 참고하여 준비, 개발, 개선의 절차를 수행하였으며, 평가 영역별 평가 준거 및 평가 척도를 개발하고 전문가 집단 10명을 대상으로 타당도를 검증하였다. 또한, 4주에 걸쳐 디자인 씽킹 기반의 발명 문제 해결 활동을 수행한 초등 예비교사 27명을 대상으로 루브릭의 적용 용이성을 조사하였다. 이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디자인 씽킹 기반의 발명 문제 해결 활동 평가를 위하여 루브릭의 유형은 분석적 루브릭, 과제적 루브릭을 선정하였으며, 평가 영역을 문제 이해(공감하기, 문제 정의하기), 아이디어 도출하기, 모형 만들기, 평가하기로 설정하였으며, 이러한 평가 영역 구분은 타당한 것으로 검증되었다. 둘째, 평가 영역별 평가 준거를 ‘기본’과 ‘심화’ 목표로 구분하여 제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우수, 보통, 미흡의 3단계 평가 척도를 개발하였으며, 이러한 평가 준거 설정은 타당한 것으로 검증되었다. 셋째, 평가 영역별 평가 준거에 대한 타당도 검증은 2차에 걸쳐 이루어졌다. 1차 타당도 검증에서 타당하지 않은 것으로 판정된 평가 준거에 대한 수정, 보완을 거쳤으며, 2차 타당도 검증에서 영역별 평가 준거와 그에 따른 평가 척도는 각각 타당한 것으로 검증되었다. 넷째, ‘초등학교 교실 청소 경험을 다시 디자인하기’라는 디자인 씽킹 기반의 발명 문제 해결 과제 수행을 마친 예비교사들이 루브릭을 적용하여 자기평가를 실시하도록 한 후 적용 용이성을 조사한 결과, 평가 영역별 평가 척도는 실제 활용하기에 용이한 수준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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