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민영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9권 제3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1 - 28 (28page)
DOI
10.20437/KOAECE29-3-0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의 쓰기역량을 이해하고 지원하기 위하여 타당성이 입증된 루브릭을 개발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먼저 루브릭의 영역 및 내용 등을 추출하여 이론적 준거를 마련하는 기초연구를 실시하였다. 다음으로 평가 준거를 목록화하고 등급을 서술한 1차 시안을 구성하였고, 연구자가 선정한 쓰기 활동을 적용함으로써 2차 시안을 구성하였다. 이어서 전문가․현직 교사 검증을 통하여 3차․4차 시안을 구성하였고, 마지막으로 예비 검사를 거쳐 최종안을 구성하였다. 연구 결과, 본 연구에서 개발한 유아 쓰기역량 평가 루브릭은 총 3개의 평가 영역과 9개의 평가 준거 및 18개의 하위 평가 준거로 구성되었다. 또한 루브릭을 통한 평가 결과는 방사형 그래프에 기록함으로써 영역별 양상과 변화를 확인하도록 하였고, 평가를 위한 매뉴얼을 함께 제시하였다. 루브릭의 타당화를 위하여, 유아 143명의 쓰기역량을 평가한 후 분석한 결과, 적절한 구인타당도와 공인타당도가 확인되었고, 신뢰도 역시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개별 유아의 쓰기 지원에 필요한 환경과 지원을 제공하는 도움 자료가 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151-24-02-0902219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