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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홀리스틱융합교육학회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71 - 97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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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홀리스틱 교육 관점에서 현재 한국에서 운영되고 있는 학교평가에 대한 대안 가운데 하나로 세계에서 가장 커다란 인증기관인 미국의 AdvancED의 학교인증제를 소개하고, 그 시사점을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학교인증제는 학교가 인증을 받을 준비가 되어 있을 때 인증을 신청하는 제도이므로 단위학교의 자발성을 토대로 하고, 학교구성원들이 학교 교육과정 개선을 이끄는 주체가 되어 서로 협업하며, 이 과정에서 인증기관이 단위학교의 노력을 체계적 관점에서 장기적인 지원을 제공하되, 자체평가와 외부평가를 효과적으로 활용함으로써 학교개선과 학교의 교육 책무성 제고 모두에 기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외부에서 계획·실행되는 상하위계적 구조의 학교평가 제도와 구별되는 평가이다. 연구를 위해 우선 홀리스틱 교육의 관점에서 평가의 개념과 특징을 고찰하였다. 그리고 나서 세계에서 가장 커다란 인증기관인 미국의 AdvancED에서 실행하고 있는 학교인증제에 초점을 두어 AdvancED에서 실행하는 교육기관 대상의 인증제에 대한 소개를 시작으로 학교인증제의 개념과 특징 그리고 교육적 효과에 대해 고찰한 후, AdvancED에서 제시하고 있는 학교인증의 기준과 절차 그리고 학교인증을 위해 요구되는 사항들에 대해 탐색하였다. 그리고 이상의 내용에 근거하여 학교인증제가 학교교육에 주는 시사점에 대해 논의하였다. 그 결과 학교인증제가 주는 시사점으로 첫째, 인증기관의 학교개선을 위한 광범위한 교육적 역할, 둘째, 단위학교의 책무를 전제로 한 자율과 자발적인 개선 노력, 셋째, 학교 맞춤형 접근, 넷째, 학교구성원들에 대한 인지적 주체자로서의 접근, 다섯째, 학교와 인증기관과의 협력적 관계를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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