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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홀리스틱융합교육학회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제20권 제3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53 - 67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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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취학 전 신체활동 놀이 참여가 초등학생의 체력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 아동을 대상으로 취학 전 신체활동 놀이에 참여한 경험이 있는 아동과 경험이 없는 아동의 체력 발달 수준을 비교 분석하였다. 경기도 시흥시와 용인시에 거주하는 초등학교 3학년 170명(남: 93명, 여: 77명)을 대상으로 성별 및 신체활동 놀이 참여와 체력 발달 수준과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아동의 성별에 따라 유연성 발달 수준 정도에는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나, 근력 및 근지구력, 순발력, 심폐지구력 등의 요인에서는 유의한 차이를 찾을 수 없었다. 둘째, 취학 전 신체활동 놀이에 참여한 아동의 초등학교 3학년 시기 근력 및 근지구력, 순발력, 심폐지구력, 유연성 발달 수준은 신체활동 놀이에 참여를 하지 않은 아동에 비해 더 높게 나타났다. 셋째, 취학 전 신체활동 놀이 참여 기간은 초등학교 3학년 아동의 근력 및 근지구력, 순발력, 심폐지구력 발달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유연성 발달 수준에는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취학 전 신체활동 놀이 참여 빈도는 초등학교 3학년 아동의 근력 및 근지구력, 순발력 발달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심폐지구력, 유연성 발달 수준에는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취학 전 신체활동 놀이 참여 기간은 초등학교 3학년 아동의 근력 및 근지구력, 순발력 발달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심폐지구력, 유연성 발달 수준에는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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