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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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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박강규 신현기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체중복건강장애교육학회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제60권 제3호
발행연도
2017.7
수록면
91 - 114 (24page)
DOI
http://dx.doi.org/10.20971/kcpmd.2017.60.3.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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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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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건강 증진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규칙적인 운동이 뇌병변 장애학생들에게 체력(심폐지구력, 근지구력, 유연성, 순발력, 민첩성, 평형성), 신체적 자기개념과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실용성을 밝히고자 한다. 연구방법: 생활연령 10∼13세 뇌병변 장애를 지닌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건강 증진 프로그램을 주 3회 총 30회기 동안 중재를 적용하였다. 연구대상자의 특성 및 실정에 적합하도록 개발한 체력 평가 6개 종목과 신체적 자기개념과 생활만족도 측정도구로 설문지를 구성하여 사전·사후 평가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건강 증진 프로그램은 체력(심폐지구력, 근지구력, 유연성, 순발력, 민첩성, 평형성)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건강 증진 프로그램은 신체적 자기개념 모든 영역[스포츠 유능감, 체지방(날씬함), 외모, 건강, 신체활동, 자아존중감, 유연성, 지구력, 근력, 신체전반]에서 사전보다 사후에 신체적 자기개념이 향상되었다. 셋째, 건강 증진 프로그램은 생활만족도의 모든 문항에서 사전보다 사후에 생활만족도가 향상되었다. 결론: 건강 증진 프로그램은 뇌병변 장애학생의 체력, 신체적 자기개념, 생활만족도를 증진시키는데 도움이 된다고 결론을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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