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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지체중복건강장애교육학회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제62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11 - 141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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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전신 강화 및 협응력 향상 프로그램이 뇌병변 장애학생의 체력(근기능, 관절 가동 범위, 협응력), 수업집중력, 신체상에 미치는 실용성을 밝히고자 한다. 연구방법: 생활연령 10~12세 뇌병변 장애 초등학생 6명(실험집단 3명, 비교집단 3명)을 대상으로 전신 강화 및 협응력 향상 프로그램을 주 3회 총 약 6개월 동안 중재를 적용하였다. 체력 평가 3개 종목, 수업집중력과 자기신체평가 측정도구로 설문지를 구성하여 사전·사후 평가를 실시하였다. 또한 전신 강화 및 협응력 향상 프로그램을 포함한 체육수업에 대한 인식과 평소 생각, 느낌 등에 관하여 반구조화된 면담을 실시하여 질적 분석방법을 통해 주제를 도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전신 강화 및 협응력 향상 프로그램은 체력(근기능, 관절 가동 범위, 협응력) 기능을 향상시켰다. 둘째, 전신 강화 및 협응력 향상 프로그램은 수업집중력 모든 변인에서 향상시켰다. 셋째, 전신 강화 및 협응력 향상 프로그램은 신체상의 모든 변인에서 향상시켰다. 넷째, 전신 강화 및 협응력 향상 프로그램은 혼자 할 수 있는 게 없어 답답한 체육활동을 다양한 활동을 통해 활력이 생기는 체육활동, 성장과 발달을 촉진시키는 체육활동으로 변화시켰다. 결론: 전신 강화 및 협응력 향상 프로그램은 뇌병변 장애학생의 체력, 수업집중력, 신체상을 증진시키는데 도움이 된다는 결론을 얻었다. 생활연령 10~12세 뇌병변장애 초등학생 6명(실험집단 3명, 비교집단 3명)을 대상으로 전신 강화 및 협응력 향상 프로그램을 주 3회 총 약 6개월 동안 중재를 적용하였다. 체력 평가 3개 종목, 수업집중력과 자기신체평가 측정도구로 설문지를 구성하여 사전·사후 평가를 실시하였다. 또한 전신 강화 및 협응력 향상 프로그램을 포함한 체육수업에 대한 인식과 평소 생각, 느낌 등에 관하여 반구조화된 면담을 실시하여 질적 분석방법을 통해 주제를 도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전신 강화 및 협응력 향상 프로그램은 체력(근기능, 관절 가동 범위, 협응력) 기능을 향상시켰다. 둘째, 전신 강화 및 협응력 향상 프로그램은 수업집중력 모든 변인에서 향상시켰다. 셋째, 전신 강화 및 협응력 향상 프로그램은 신체상의 모든 변인에서 향상시켰다. 넷째, 전신 강화 및 협응력 향상 프로그램은 혼자 할 수 있는 게 없어 답답한 체육활동을 다양한 활동을 통해 활력이 생기는 체육활동, 성장과 발달을 촉진시키는 체육활동으로 변화시켰다. 결론: 전신 강화 및 협응력 향상 프로그램은 뇌병변 장애학생의 체력, 수업집중력, 신체상을 증진시키는데 도움이 된다는 결론을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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