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솔 (서울구의초등학교) 이영석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32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51 - 65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 저체력 학생을 대상으로 킨볼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저체력 학생들의 신체활동에 대한 인식 및 태도의 변화를 살펴보고, 그 변화에 영향을 미친 킨볼의 요인을 분석하여 저체력 학생들을 위한 체력증진 프로그램의 방향성 재고와 체력증진 프로그램으로서 킨볼의 가능성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 소재 G초등학교 학생건강체력평가(PAPS) 4, 5등급에 해당하는 학생 13명을 대상으로 킨볼을 활용한 체력증진 프로그램을 8주간, 24차시 실시하였으며, 참여 학생 중 3명(남2, 여 1)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여 사례 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 윤리를 위해 연구 참여자에게 연구 참여 동의를 구하고 동의서를 받은 후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연구 참여자와의 심층 면담 및 그들의 활동일지를 분석하고 연구자의 참여·관찰 자료를 보조자료로 활용하였다. 연구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킨볼 프로그램 참여 전, 저체력 학생들은 공통적으로 활동량이 적고 신체활동에 대한 낮은 흥미도를 가지고 있었으며, 신체활동에 대한 자신감과 체육 교과에 대한 선호도 또한 낮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요인들은 상호 영향을 미쳐 신체활동에 대한 부정적 인식과 소극적인 태도로 이어졌다. 킨볼 프로그램 참여 후, 저체력 학생들은 소극적이며 의무적인 참여에서 자발적이며 적극적인 참여로 태도 변화를 보이며 킨볼 활동에서의 즐거움을 인식하였다. 또한 연속된 성공경험으로 인한 학생들의 성취 경험은 신체활동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과 자신감의 향상으로 이어져, 저체력 학생들의 장기적인 신체활동 참여의 가능성을 기대할 수 있었다. 이와 함께, 저체력 학생들의 신체활동에 대한 인식 변화에 영향을 미친 킨볼의 요인들은 4가지 범주 즉, 흥미로운 공인구와 경기방식, 쉬운 규칙과 낮은 기능적 요구, 협동 중심의 게임, 균등한 기회 제공의 측면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요인들은 저체력 학생들을위한 체력증진 프로그램으로서 킨볼의 가능성을 강화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