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허선희 (고려대학교) 함명환 (고려대학교) 유지은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28권 제4호(통권 제93호)
발행연도
2023.10
수록면
55 - 69 (15page)
DOI
10.15831/JKSSPE.2023.28.4.5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학생건강체력평가(PAPS) 사후관리를 위한 건강체력교실의 운영현황 및 건강체력교실에 참여한 학생들의 경험적 의미를 분석하는 것이다.
방법: 코로나19 발생 후 최근 3년 간 건강체력교실을 운영한 399개 학교의 가정통신문과 운영계획서를 통해 계획과 실행으로 분석하였다. 이후 참여자의 학습경험을 심층적으로 분석하고자 ADDIE 수업설계 모형(분석-설계-개발-실행-평가)에 근거하여 79명을 대상으로 개방형 설문과 5명의 심층 면담을 통해 건강체력교실 참여 과정의 경험을 조사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질적 내용분석을 통해 연구결과로 도출하였다.
결과: 건강체력교실의 ‘운영계획’은 저체력학생 우선 선발(73.7%), 1·2학기 연속 운영(38.85%), 1개월 이상 3개월 미만(35.33%)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였다. 건강체력교실의 ‘수업 실행’은 방과 후(39.35%), 60분 미만(58.9%), 교내 체육시설(65.41%), 체력향상 운동(21.3%), 2개 종목 병행(30.58%) 교사 단독지도(49.62%)로 가장 많이 운영되었다. 이러한 건강체력교실을 경험한 학습자는 비자발적 신청과 부정적 편견 속에서 시작했으나, 체력향상에 도움이 되는 수업 환경, 참여하고픈 마음과 시간적 한계 사이의 간극, 운동의 즐거움을 느끼고, 다양한 혜택과 보상의 과정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건강체력교실 수업 설계 시 학습자의 관점을 이해하고 보다 체계적으로 수업설계를 보완한다면 저체력 학생들의 참여도 제고 및 내실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83393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