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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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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봉주 (서울대학교) 장희선 (굿네이버스 아동권리연구소)
저널정보
한국아동권리학회 아동과 권리 아동과 권리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339 - 361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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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는 국내 아동의 권리경험 수준을 확인하고 이 경험 수준에 따라 발달결과가 어떻게 나타나는지 확인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방법: 자료는 전국 17개 시·도의 초등 4학년과 6학년, 중등 2학년 약 9,000여명 아동과 보호자를 대상으로 조사·수집된 굿네이버스의 2018년도 2차 자료를 분석했다. 아동의 권리경험은 생존권, 발달권, 보호권, 참여권에서의 측정값을 100점 만점의 권리지수로 산출한 후, 아동의 신체 및 인지, 심리사회발달, 주관적 웰빙 등의 발달 전반과의 관계를 확인했다. 결과: 회귀분석 결과, 4대 권리지수의 평균값인 종합지수가 높을수록 아동의 긍정적 발달 수준은 증가하고 부정적 발달 수준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지 및 신체, 주관적 웰빙의 긍정적 발달결과에는 생존권지수와 발달권지수의 영향이 상대적으로 컸던 반면, 심리사회발달의 부정적 발달결과에는 보호권지수의 영향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4대 권리지수에 의해 분류된 4가지 유형의 잠재프로파일은 보호권지수의 역동성이 상대적으로 두드러졌는데, 보호권지수가 낮은 집단에 속하는 아동들의 부정적 발달 양상은 그렇지 않은 집단에 속하는 아동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게 확인됐다. 결론: 보호권을 비롯한 4대 권리의 신장과 아동발달 증진에 관한 실효성 높은 정책적, 실천적 방안이 모색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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