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홀리스틱융합교육학회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제19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85 - 103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현 한국교육의 이슈인 인성교육을 홀리스틱 교육의 시각에서 인식하고 대안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OECD국가들 중 청소년자살률 1위와 학교폭력 등 우리나라 공교육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은 현실에서 인성교육을 제도화하는 교육 당국의 인성교육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21세기를 위한 대안교육으로서 인식되고 있는 홀리스틱 교육은 작금의 인성교육과 관련한 논의에 어떠한 의의를 갖는가. 홀리스틱 교육은 지덕체, 지영체, 지정의 등 인간의 삼원적 존재차원에서 우리나라 교육에서 그동안 소홀히해 온 영성교육, 즉 관계성(connection)을 핵심으로 한 인간 내적 그리고 외적 존재의 연계성의 자각과 회복의 교육을 위해 나로부터 우리 이웃, 사회, 국가, 아시아, 지구를 넘어 온 우주를 아우르는 사고를 진작하는 교육을 추구한다. 캐나다 토론토의 Equinox Holistic Alternative School은 관계성을 바탕으로 학교와 지역사회, 지구 그리고 개인의 내면의 자각과 영성을 기르는 교육으로 우리 교육에 귀중한 시사를 한다. 결국 홀리스틱 전인 인성교육은 교사와 학생, 그리고 그를 둘러싼 사회의 홀리스틱한 환경 조성을 통한 학습공동체의 형성을 통하여 이룰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