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명지원 (삼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홀리스틱융합교육학회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1 - 29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은 한국홀리스틱융합교육학회 태동에 있어서 홀리스틱교육의 이론과 실천에 방향성을 제공한 John Miller 교수의 전인아동교육 (Whole Child Education)의 분석 종합하여 그의 홀리스틱교육사상의 틀을 구조화하고 그의 사상의 탁월성과 우리 시대에의 시사성을 알아봄으로 우리 교육의 나아가 방향을 모색하는 것이다. 전인아동교육 (Whole Child Education)은 홀리스틱교육의 내용을 7장에 걸쳐서 기술한 내용으로, Miller의 홀리스틱교육사상의 핵심 내용이 담겨있다. Miller의 교육사상의 두 축은 상호관계성을 바탕으로 한 전일성/전인성(wholeness)과 공동체(community)이다. Miller의 전인성 개념은 영성있는 인간 내외면의 조화로운 인성을 강조한다. 공동체의 경우 Martin Luther King의 사랑의 공동체(The beloved community)는 홀리스틱교육 관점에서 정의가 포함되어야 함을 강조한다. Miller의 교육철학을 바탕으로 교실공동체, 학교공동체, 지역공동체, 지구공동체 교육과정을 통해 길러야 할 21세기에 필요한 인재의 능력인 창의적 사고와 비판적 사고를 가진 인간을 길러내는 홀리스틱교육으로의 전환이 이루어져야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