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실과교육연구학회 실과교육연구 실과교육연구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99 - 113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실과교과의 생명과학 영역에 대한 인식 정도를 확인하기 위해 초등학교 현직 교사와 교육대학교 재학 중인 예비교사를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서 얻어진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제시할 수 있다. 첫째, 초등 실과교육에서 학생들의 현재와 미래 생활에 가장 필요한 내용으로 ‘식물 가꾸기 및 생활환경 꾸미기’는 필요한 내용으로 선택(전체 2순위)되었지만, ‘동물 돌보기’는 필요한 내용으로 낮게 인식(전체 6순위)하였다. 둘째, 현재 실과교과 생명과학 영역에서 축소되기를 희망하는 내용으로 가장 높은 내용은 애완동물 돌보기와 경제동물 돌보기였다. 셋째, 실과교과 생명과학 영역 외에 추가되기를 희망하는 내용을 질문한 결과, ‘도시농업(옥상 및 베란다 농업), ‘안전한 식량’, ‘전통(농업 및 농촌)문화 보존’ 등에 대한 내용이 높게 나타났다. 넷째, 농업관련 학습경험 및 교사 연수의 필요성에 대해서 교사는 대체적으로 긍정하는 것으로 분석이 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