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어문교육연구회 어문연구(語文硏究) 어문연구(語文硏究) 제46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333 - 359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本 論文은 焦點化 理論에 대한 小說敎育의 현황을 확인하고, 遂行的 관점에서 초점화 이론의 가능성을 탐구했다. ‘遂行’은 초점화의 疏通 脈絡과 讀者의 解釋 過程을 결합한 소설 읽기의 실제적인 방법을 가리킨다. 讀者의 초점화는 장면의 역동성과 연속성을 파악함으로써 작품 해석의 통합성에 기여하며, 主體와 對象의 이분법적 관계를 초월해 脈絡에 따라 인물 관계를 통합적으로 이해하도록 이끈다. 또한 독자의 초점화는 텍스트 해석의 근거를 제공한다. 이처럼 독자의 초점화 활동은 작품 해석의 경로로 활용될 수 있다. 이 논문은 독자 초점화의 작동 양상과 역할을 검토한 후 ‘焦點化 主體의 位置 定하기’, ‘脈絡을 考慮하여 知覺하기’, ‘對象에 대한 觀點 形成하기’ 등을 焦點化의 遂行 戰略으로 제시했다. 이러한 논의를 바탕으로 독자 초점화 활동과 관련된 小說 읽기 敎育의 成就基準과 內容要素를 제시했다. 본 논문은 소설교육에서 초점화 이론의 受容 過程을 제시한 후 작품 해석과 연계할 수 있는 초점화 이론의 遂行的 次元을 탐구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