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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문교육연구회 어문연구(語文硏究) 어문연구(語文硏究) 제45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347 - 373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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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제4차 産業革命의 특성을 고려하여 국어교육의 방향을 新人本主義에 기초한 고차적 언어 사고력을 지향하는 교육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주장한다. 첫째, 국어교육에서 의사소통 도구로서의 언어 기능을 강조하는 것은 사고의 깊이보다는 능숙성과 효율성에 기반하는 것인데, 이는 4차 산업 시대에서는 더 이상 필요 없는 가치이다. 특히 認知主義를 기반으로 ‘認知’를 강조하는 것은 ‘人間’을 중시하는 것과는 확연히 다르다. 둘째, 국어교육의 미래는 진정한 ‘인간’이 중심이 되는 교육내용으로 전환되어야 한다. 셋째, 현재의 교육은 개별화된 개인의 창조성을 강조한다. 이를 실행하기 위해 그동안 자기 자신의 효율성, 능숙성, 개인적 능력에 집중되었던 언어 기능, 탐구, 감상의 모든 언어활동들이 다른 사람과의 共有, 尊重, 配慮 속에서 구성되는 것만이 의미 있는 것임을 인식해야 한다. 또한 ‘언어’에 치중되었던 교과의 무게를 ‘인본주의적 사고’로 중심 이동해야 하며, 이것이 어쩌면 교과적 정체성을 흔들 수도 있는 것임을 받아들여야 할지도 모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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